진단하기

가천핵심역량 진단 소개

진단의 목적

우리 대학은 <지성인·실천인·전문인>의 덕목을 수렴하는 융합형 글로벌 창의인재인 < G형 인재형 인재 >를 양성하고자 협업봉사역량, 비전도전역량, 문제해결역량, 의사소통역량, 정보문해역량, 세계시민역량으로 구성된 6대 핵심역량을 설정하였습니다. 학생들은 입학부터 졸업까지 총 5회(입학초기 및 매년 11월)에 걸쳐 가천핵심역량진단을 실시하게 됩니다. 이 진단을 통해 학생들은 현재 자신의 역량 수준을 파악하여 부족한 역량을 강화할 기회를 갖게 되고, 학교는 교육성과 분석을 통해 대학 교육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.



검사 대상

- 학기 초: 신입생
- 학기 말: 전체 재학생



가천핵심역량

핵심역량 정의
협업봉사역량 타인에 대한 공감과 존중, 배려를 바탕으로, 다른 사람을 돕고 다른 사람과 협력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
비전도전역량 스스로 비전을 수립하고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서도 이를 도전적으로 극복하며 자기주도적으로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
문제해결역량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발견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대안을 창출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
의사소통역량 언어적, 비언어적 메시지를 올바르게 이해하고,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, 주장을 말과 글로써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하며, 합리적인 발표와 토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
정보문해역량 정보를 수집, 정리, 해석, 평가, 활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 세계시민역량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하고 그 가치를 존중하며 타문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고, 글로벌 이슈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참여적 행동을 실천하는 능력
세계시민역량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하고 그 가치를 존중하며 타문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고, 글로벌 이슈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참여적 행동을 실천하는 능력


진단결과 해석의 유의사항

피드백의 목적은 현재 자신이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학업과 진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입니다. 이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본인의 강점 및 약점을 확인하고 스스로 그 원인을 분석하거나 상담의 자료로 활용하여 학습계획 또는 경력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자신을 개발해나가길 바랍니다. 또한 본 검사의 목적이 학생을 평가하여 특정한 학생을 가려내려는 것이 아니므로, 본 검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‘우수한 학생’ 또는 ‘열등한 학생’이라고 구분 짓는 것은 부적절합니다.

본 검사의 결과를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. T점수 또는 백분위로 교내 다른 학생의 역량 수준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. 학년/단과대학/학과/성별/전체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현재 사진의 수준을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여 자신만의 강점과 약점을 찾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.